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익인식 기준(IFRS)

금융/재무 회계

by CITY 2021. 2. 23. 23:55

본문

반응형

 

현대자동차 연결재무제표 주석

 

(5) 수익인식

연결실체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 따라 모든 유형의 계약에 5단계 수익인식모형(① 계약 식별 → ② 수행의무 식별 → ③ 거래가격 산정 → ④ 거래가격을 수행의무에 배분 → ⑤ 수행의무 이행 시 수익 인식)을 적용하여 수익을 인식합니다.

(가) 수행의무의 식별
연결실체는 자동차와 자동차부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자동차 판매계약에서 자동차 판매 외 별도로 제공하는 용역은 계약을 분리하여 수행의무를 식별합니다.

(나) 한 시점에 이행하는 수행의무

연결실체는 재화 용역의 판매에 따른 수익을 재화나 용역이 고객에게 통제가 이전되어 수행의무를 이행한 시점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 기간에 걸쳐 이행하는 수행의무
연결실체가 고객과의 계약에 따라 제공하는 
용역계약해당 용역에 대한 통제를 기간에 걸쳐 이전하므로 기간에 걸쳐 수행의무를 이행하는 것이고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합니다. 연결실체는 재화나 용역에 대한 통제를 기간에 걸쳐 이전하는지 판단하기 위해 고객이 기업의 수행에서 제공하는 효익을 동시에 얻고 소비하는지, 기업이 수행하여 만들어지거나 가치가 높아지는 대로 고객이 통제하는 자산을 기업이 만들거나 그 자산 가치를 높이는지, 기업이 수행하여 만든 자산이 기업 자체에는 대체 용도가 없고 지금까지 수행을 완료한 부분에 대해 집행 가능한 지급청구권이 기업에 있는지 등을 검토합니다.

(라) 거래가격의 배분
연결실체는 하나의 계약에서 식별된 여러 수행의무에 상대적 개별 판매가격을 기초로 거래가격을 배분하였으며 각 거래에 대해 예상원가를 예측하고 적절한 이윤을 더하는 예상원가 이윤 가산 접근법 등을 사용하였습니다.

(마) 변동대가
연결실체는 기댓값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금액 중 연결실체가 받을 권리를 갖게 될 대가를 더 잘 예측할 것으로 예상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변동 대가를 추정하고, 반품기한이 경과할 때 이미 인식한 누적 수익금액 중 유의적인 부분을 되돌리지 않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금액까지만 거래가격에 포함하여 수익을 인식하였습니다.

(바) 유의적인 금융요소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는 시점과 고객이 그에 대한 대가를 지급하는 시점 간의 기간이 1년 이내인 경우 유의적인 금융요소의 영향을 반영하여 약속한 대가를 조정하지 않는 실무적 간편법을 사용합니다.


(사) 건설계약
연결실체는 건설계약의 결과를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 계약수익과 계약원가는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계약활동의 진행률을 기준으로 하여 각각 수익과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계약활동의 진행률은 수행한 공사에 대하여 발생한 누적계약원가를 추정 총계약원가로 나눈 비율, 수행한 공사의 측량, 계약 공사의 물리적 완성비율 등의 방법 중 수행한 공사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공사변경, 보상금 및 장려금은 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으며, 대금회수의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수익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건설계약의 결과를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약수익은 회수가능성이 매우 높은 계약원가의 범위 내에서만 인식합니다. 계약원가는 발생한 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총계약원가가 총계약수익을 초과할가능성이 높은 경우 추정손실을 즉시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