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투자부동산 회계처리 방침

금융/자산운용

by 도시연구소 2021. 2. 3. 20:37

본문

반응형

삼성전자는 투자부동산이 없다. 다음은 포스코 재무상태표. 8780억원의 투자부동산을 보유한 것으로 나온다. 

 

(7) 투자부동산 

임대수익이나 시세차익 또는 두 가지 모두를 얻기 위하여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은 투자부동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은 취득시 발생한 거래원가를 포함하여 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을 원가모형으로 산정하고 있다. 원가모형을 쓰더라도 공정가치는 공시해야 한다)


후속원가는 자산으로부터 발생하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으며, 그 원가를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는 경우에 한하여 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하거나 적절한 경우 별도의 자산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후속지출에 의해 대체된 부분의 장부금액은 제거하고 있습니다. 한편, 일상적인 수선ㆍ유지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원가는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원가모형을 사용하므로 유형자산 원가모형과 거의 동일)


투자부동산의 감가상각방법, 잔존가치 및 내용연수는 유형자산과 동일하며, 매 보고기간 말에 재검토하고 이를 변경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의 장부가액은 8780억원이었으나, 공정가치 평가액은 1.5조원으로 나타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