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습 인증샷 2장 이상 포함
2. 학습 후기 700자 이상
1) 현금 배당
현금 배당(Cash dividend)은 기업이 자신의 이익에서 일정 금액을 현금으로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과 나누는 방법 중 하나로, 일반적으로 정기적으로 또는 특별한 경우에 지급될 수 있다.
현금 배당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이, 현금 배당은 주주에게 현금으로 지급된다. 주식이나 다른 형태의 자산이 아니라 실제 돈을 받게 된다. 현금 배당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현금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수익을 제공하고, 기업의 경영 성과와 재정 건강을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여겨진다.
기업은 배당 정책을 설정하여 배당을 결정하게 되며, 이는 기업의 재무 상태, 투자 계획, 성장 전망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안정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들은 정기적이고 예측 가능한 배당을 지급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나라의 배당은 다른 나라보다 적은 편이다.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1% 초반대다. 삼성전자를 포함하면 2%대로 올라간다. 삼성전자가 배당을 많이 주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배당을 적게 주는 이유는 무엇일까?
2) 우리나라 배당률이 적은 이유
첫번째 이유는 우니라나는 배당에 대해서는 과세를 하는 반면, 시세 차익에 대해서는 과세를 하지 않기 때문이다. 배당으로 지급하면 배당소득세를 내야 하지만 이를 재투자해 회사를 성장시켜 주가가 올라갔을 때에 팔고 나오면 세금이 없다.
두번째, 대주주의 지분율이 적기 때문이다. 이들은 의결권을 행사하여 기업을 지배하고 있지만 배당을 지급할 때 그들이 받는 비중은 생각보다 높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현금을 배당으로 쓰기 보단 자기가 직접 투자하는데 사용하기를 바란다.
세번째, 우리나라의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제조업의 원가는 재료비, 인건비, 감가비가 80~90%를 차지하는데 인건비와 감가비는 고정비적인 성격을 갖는 반면, 재료비는 변동비 성격이다.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현금을 많이 보유하는 것이다. 미국에는 현금을 유보할 때에도 적정 금액을 넘어서면 세금을 부과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런 장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이 현금을 유보하기를 선호하는 것이다.
3) 배당주
동서식품이나 KT&G와 같은 기업은 안정적인 수입을 바탕으로 높은 배당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만큼 미래 사업에 대한 투자도 적어 성장성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권오상 환급 코스 미션 참여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패스트캠퍼스 #권오상 #회계공부 #환급챌린지 #패스트캠퍼스후기 #권오상강의후기 #회계강의추천
https://abit.ly/fjygz4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