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차전지, 양극재 표준산업분류는?

기술

by 도시연구소 2013. 6. 24. 09:42

본문

반응형


[2차전지]



일차 전지 [一次電池]는 방전하면 전압이 내려가, 충전되어도 다시 본디 전압을 회복할 수 없는 전지를 말한다. 이차 전지는 충전이 가능한 전지를 말로 축전지와 같다. 





이차 전지는 표준산업분류(9차) 상 업종코드가 '28202 축전지 제조업'이다. 


28 전기장비 제조업

282 일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업

2820 일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업

28202 축전지 제조업


28202 축전지 제조업

리튬 이차전지 등 각종 규모와 용도의 축전지와 그 부분품을 제조하는 산업활동을 말한다. 축전지의 일반적 특성은 재충전성을 가진다.


<예 시>

․리튬이온 이차전지 제조 

․리튬이온 폴리머전지 제조

․리튬폴리머 전지 제조 

․니켈카드뮴 전지 제조

․연축 전지 제조 

․니켈수소 전지 제조

․격리판 제조(축전지용)





[양극재]



그렇다면, 이차전지 제조에 필요한 양극재는 표준산업분류 상 어디에 속하는가?


2차전지는 통상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 4개의 소재로 이루어진다. 양극재는 2차전지 제작비용의 25% 정도를 차지한다.


양극재 생산업체

한화석화

한화석화는 3천억원을 투자해 2010년 10월까지 울산2공장 내에 중대형 2차 전지 양극재로 사용되는 리튬 인산 철(LFP) 생산 공장을 건설한다.


포스코ESM

포스코 ESM은 앞으로 4천억 원을 투자해 휘닉스 소재가 보유한 연산 2천 톤 규모의 양극재 생산라인을 연산 4천 톤 규모로 확대해 본격적인 판로 개척에 나설 계획이다.

양극재 소재는 친환경 에너지 자원인 이차전지의 4대 핵심재료 중 하나이다.


대정이엠(GS칼텍스)

LG화학

엘앤에프 : 중대형 양극재 생산




표준산업분류를 담당하는 통계기준과는 제품의 성상과 공정 등에 따라 표준산업분류 어디에 속하는지를 판단한다.

양극재 생산 업체 '엘앤에프'는 2012년 5월 일차전지 및 축전지 제조업(2820)으로 업종을 변경하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양극재 제조 공정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