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보급률 및 사용자 전 세계 최고인 우리나라에서도 해외직구(전자상거래 수입) 규모는 급증하는데 비해, 역직구*(전자상거래 수출) 실적은 미미한 수준이다. 역(逆)직구는 국내 소비자가 해외 사이트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직구와 반대 개념으로, 외국 소비자가 국내 쇼핑몰에 접속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전자상거래 수출에 해당)
우리나라 해외 직구(전자상거래 수입)와 역직구(전자상거래 수출)간 무역격차는 2014년 10월 기준 1조 3,342억 원에 달한다. 2011년 5,150억원 → 2012년 7,705억원 → 2013년 1조 1,244억원으로 직구와 역직구간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수출 수입 추이는 다음과 같다.
미국, 중국, 일본, 독일, 프랑스, 영국,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직구시장 동향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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