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수공급]
용수공급을 하기 위해서는 용수 수요량 산정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수요량에 맞추어 공급계획을 수립하여야 설비 과잉투자를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용수 수요량은 어떻게 산정할까요?
1) 원단위 산정, 2) 수요조사 방법이 있습니다.
원단위 산정은 면적이나 인구를 기반으로 용수 수요량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계획 입지에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업단지가 들어서는 경우 산업단지 개발계획에 유치업종 배치계획이 포함되죠. 그리고 국토해양부와 환경부에서 만든 <상수도 수요량 예측 업무편람, 2008. 10.> 자료를 보면 유치업종별로 면적당 용수 수요량을 산정해 놓았습니다. 산업시설용지 제곱미터당 몇 리터의 용수를 사용하는지 예측할 수 있으니, 산업시설용지 토지이용계획만 나오면 용수수요량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공동주택단지를 포함한 지원시설은 인구를 기반으로 용수수요량을 산정합니다. 인구는 상주인구와 상근인구로 구분되는데요, 공동주택이나 단독주택은 사람들이 거주하고 있으니 상주인구로 분류가 되고, 상가나 공공시설들은 사람들이 일정 시간에만 들어와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근인구로 분류합니다. 각 지자체별로 상주인구 1인이 몇 리터의 물을 사용할 것이다, 상근인구는 1인당 몇 리터의 물을 사용할 것이다와 같은 '수도정비기본계획'을 만들어 두고 있습니다.(또는 상수도시설기준을 참고하시고요.)
두번째 방법은 수요조사 방법인데요, 이는 <원단위 산정> 방식이 맞지 않을 때(LCD 업종은 원단위 산정자료보다 훨씬 많은 물을 사용하죠), 직접 수요조사를 통해 수요량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원단위 산정에서 모든 기업의 업종을 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원단위와 크게 어긋나는 업종들이 있습니다. 원단위 산정에 따라 용수공급시설을 갖추었는데, 그 시설이 부족하게 되면 다시 설비를 갖추기가 어렵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작은 규모의 단지나 개별 기업이라면 수요조사 방법을 사용하여 원단위 산정과 큰 차이가 보이지 않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용어 정리
일평균, 일최대, 시간최대 급수량
- 별도 산출식은 없고 일평균에서 계산식을 통해 산정
○ 일 평균급수량 : 1년간에 급수되는 총수량을 365일로 나누어 얻어진 수량을 말하며, 수원, 저수지, 유역면적의 설계기준 및 정수장의 연간전력비, 약품비 산정의 기준이 된다.
○ 일 최대급수량 : 1년을 통하여 최대사용수량이 나타나는 날의 수량을 말하며, 수도의 공급능력을 나타냄으로써 취수, 도수, 정수, 송수시설 및 여과지 면적의 설계기준이 된다.
○ 시간 최대급수량 : 일 최대급수량의 시간당 수량으로써 대도시·공업도시는 30%, 중도시는 50%, 소도시는 100%의 가중치를 둔다.
일평균 급수량 : 1년 사용량 / 365일
일최대 급수량 = 일평균 급수량 ×1.5
시간최대 급수량 = 일최대 급수량 × 1.5 = 일평균 급수량 × 2.25
2010.12.17.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