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SVB의 파산과 그 영향

금융/투자

by 도시연구소 2023. 3. 13. 21:45

본문

반응형

2023년 3월 10일 SVB 파산

SVB는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의 약자로, 미국 내 16위 규모의 금융기관이었다. 그러나 최근 금리 상승과 부동산 시장 위축으로 인한 대출금 상환 문제로 파산을 선언했다. 이는 2008년 리먼사태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은행 파산으로 전 세계 금융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다.

 

 

SVB 파산에 따른 영향은 다음과 같다.
SVB는 미국의 16위 상업은행으로 실리콘밸리 기업들을 대상으로 영업했으며, 11개국에서 글로벌 영업을 했다. SVB는 고객들이 예금을 인출하면서 보유한 채권을 손실을 감수하고 매각해야 했으며, 이 과정에서 크게 손실을 입었다. SVB는 파산 결정 수시간 전에 직원들에게 거액의 보너스를 지급했으며, 이는 비판을 받고 있다. SVB의 파산은 스타트업 업계에 큰 타격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일부 기업들은 보유 현금의 대부분이 SVB에 묶여있다고 밝혔다. SVB의 파산은 금융 시장 변동성과 신용 위기를 야기할 수 있으며, 연준의 금리 인상 폭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

 

SVB 파산은 미국의 실리콘밸리은행으로 스타트업들에게 대출을 주는 은행이었다. 최근 금리 상승과 고객들의 예금 인출로 인해 채권을 손실로 매각하다가 파산했다. 이로 인해 SVB와 거래하는 기업들이 피해를 입고 있으며 금융시장에도 불안이 확산되고 있다. 다른 위험한 곳은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SVB와 비슷한 영업구조를 가진 은행이나 SVB가 보유한 채권을 많이 가진 기관들이 위험할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