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도시는 마케팅이다!

도시이야기

by 도시연구소 2009. 7. 3. 13:29

본문

반응형

도시 브랜드

도시브랜드는 도시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 시설, 서비스 등에 의해 다른 도시와 구별되는 상태이자, 도시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식을 갖도록 하는 일련의 도시마케팅 활동

도시는 마케팅이다!

지역개발을 위해 도시브랜드 개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브랜드'를 가진 도시는 얼마나 있을까?

역사도시
서울 :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조선의 도읍지, 인구 1천만명의 도시
경주 : 신라 고도, 불국사와 석굴암, 천마총 등의 신라시대 유적들을 만날 수 있는 곳
공주,부여 : 백제의 도시

(최근 부여군수가 공주시와의 통합을 언급했는데, 공주시장이 논의할 가치도 없는 것으로 일출해 버린 건 지역 상생을 무시한 지역 이기주의 발상이라 할 수 있다.)

축제도시
보령 : 머드 축제로 가장 세계적인 축제의 도시
함평 : 나비와 꽃의 향연
태안 : 세계 꽃 박람회

문화/휴양도시
제주 : 우리나라에서 휴양지 가운데 가장 유명한 섬
부산 : 부산국제영화제와 국내 최대의 피서지 해운대

도시브랜드 개발은 문화, 디자인 등 보다 한차원 높은 도시의 기획 단계라 볼 수 있다. 즉, 가로등, 쓰레기통과 같은 공공시설 디자인만 해도 단순히 예쁜 디자인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도시의 브랜드라는 가치를 기준으로 하여 그에 걸맞는 공공시설 디자인을 설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생활환경 개선, 관광산업 활성화 등을 성장동력으로 도시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