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맥킨지 TOP 프로젝트

용어

by 도시연구소 2013. 7. 31. 10:15

본문

반응형

맥킨지 TOP 프로젝트

컨설팅사 맥킨지McKinsey가 1975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TOP는 Total Operational Performance의 약자이다. Cash Flow 증대, Productivity 향상, Operational Performance Improvement를 목적으로 한다.

한국에는 1998년부터 도입됐다. 

TOP는 이론적으로 개선가능한 부분의 40%를 목표로 Hurdle을 설정한다. TOP 프로젝트는 총 6단계에 걸쳐 수행된다. 사전준비작업은 통상 12~14주 기간이 걸리며, 약1~2년 실행기간이 필요하다.

사례

2013년 7월 28일 한화솔라원 관계자는 “태양광 업계에 있어 지난해는 업체들의 파산, 합병이 키워드인 힘든 한해였다”며 “한화솔라원은 이처럼 힘든 시기동안 뼈를 깎는 각고의 노력을 통해 지난해 4분기 논폴리프로세싱코스트(폴리실리콘을 제외한 제조원가)를 전년동기대비 약 25~30% 절감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한화솔라원의 원가절감은 크게 구매가 절감과 전사적 혁신운동(TOP)으로 나뉜다. 우선 한화솔라원은 지난해 말 큐셀 인수 후 양사 통합 구매를 통한 구매력 향상으로 구매가 절감을 이뤘다. 또한 TOP를 통해 원단위 절감, 생산 공정 최적화 등을 실현했다. TOP는 1980년대 맥킨지가 개발한 툴로서 ‘진단-목표수립-아이디어 개발-아이디어 평가 및 문제해결-실행계획 및 모니터링 구성-실행’ 단계로 원가 절감을 이루는 일련의 혁신 활동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